2009년 2월 15일 일요일

라온아띠 2기, 또 새로운 인연을 만나다

지난 12월말에 글을 쓴 이후 거의 2개월만에 글을 남기니. 실로 오랫만이다.
2개월동안 사업에 대한 정산보고와 교육복지투자사업, 들꽃모임의 겨울 모꼬지, 라온아띠 2기 교육활동 등으로 블로그를 제대로 관리, 운영하지 못하였다. 이에 이번 블로그는 지난주에 활동을 마무리한 라온아띠 2기의 지역활동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자 한다.
라온아띠는 KB국민은행의 후원으로 한국YMCA 전국연맹과 함께하는 대학생 해외봉사단 프로그램이다. 아시아 지역사회와의 구체적인 과제와 직접적 만나는 연대활동을 통한 지속적인 지역사회, 지속가능한 아시아를 꿈꾸는 대학생 해외봉사단으로 지난 2008년에 1기를 배출하였다. 름 1기는 베트남을 포함한 아시아 7개 국가 10개 도시에 50명을 파견하였고, 09년에는 인도가 새롭게 포함되어 8개 국가로 범위가 확대되었지만, 지난해보다 1개 도시 5명이 줄어들어 45명이 파견될 예정이다.

08년에 천안에서 지역훈련을 한 친구들은 모두 베트남으로 파견되었으며, 올해 역시 베트남에 파견될 친구들이 내려와서 2월 8일부터 2월 14일까지 호서대학교(천안캠퍼스) 기숙사에서 생활을 하면서 필자와 함께 기관에서 활동을 하였다.

우선 천안에 파견온 라온아띠 2기들을 소개한 후 지역에서 활동한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천안에 내려온 친구들은 모두 재능이 뛰어난 것 같다. 2년 연속 라온아띠 전체 팀장이 베트남 팀에 속하기 때문이다.

팀원들을 간단히 소개하면 2기 전체 팀장이며, 베트남팀 팀 리더인 병칠샘. 축구를 좋아하며, 항상 긍정적인 사고로 활동. 얼핏보면 강동원 닮음 그러나 자세히 보면.... 사진으로 기록이 남는 것을 은근히 좋아함. 사진 기록을 남기기 위해선 사고 위험을 무릅쓰고도 진행함.

라온아띠 2기중 남자 중의 가장 막내로 군 미필인 상현샘. 캠코더 찍는 재미에 빠져 항상 캠코더를 가지고 녹화를 하나, 녹화된 것을 한 번도 보지 못해 녹화된 영상의 신뢰를 할 수 없음. 항상 너무나 진지하기에, 다른 사람들이 조금은 부담?스러워 함.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심과 매너가 좋음. 술은 먹으나 지나치게 몸을 사리는 경향이 있음. 음식에 대한 편식이 있으며, 항상 무언가를 먹어 잔반?처리 담당임.

사교성이 매우 뛰어나며 유머와 위트가 뛰어난 윤아샘.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살인미소?를 함. 캠코더에 녹화되는 것을 즐기며, 언제든지 캠코더에 녹화될 준비를 하고 있음. 싫고 좋음을 잘 표현하며 매우 활발한 성격임. 언어 표현력이 매우 뛰어남. 술을 잘 먹으나, 몸을 사리는 경향이 있지만 한 번 들어가기 시작하면... 항상 주전부리를 갈구하는 경향이 있음.

아우라가 있는 영지. 강의 및 회의 마지막에 불꽃을 지피기에 강호내에서 다른 사람들의 눈총을 받는 경향이 있음. 과묵한 성격이지만 평소 몸을 가만히 두지 않음. 손가락으로 무엇인가를 하거나, 요가 자세를 통해 항상 몸을 움직임. 강호내에서 술을 따라갈 자가 없음. 항상 아침 체조를 갈구했으나, 한번도 하지 않음. 아침 잠이 많음.

조용한 성격의 슬기. 건강 단련? 몸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댄스를 배워 라온아띠 2기들에게 춤선생으로 유명세를 날림. 다리의 인대가 화나서 항상 다리에 테이핑을 하고 있음. 몸과 마음이 연악한 것으로 보여지나, 끈기와 오기가 많음. 경상도 사투리를 배워 구사하나, 조금은 강호에 알리기는 미약. 타이핑이 가장 빨라 회의시 혹은 강의시에 녹취록을 담당하고 있음.

라온아띠 2기의 인물소개는 이쯤에서 마무리하고자 한다.

천안에서의 주된 활동은 녹색교통 활성화를 위한 조사작업으로 첫째, 시내버스 정류장 단말기의 실태에 대한 조사 활동이다. 천안시는 2007년말에 시내버스 노선 변겅활동과 BIS(Bus Information System) 단말기를 도입한 이후 시민들에게 버스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줌으로써 버스 이용에 편리함을 주고 있다. 그러나 몇몇 버스 정류장의 단말기는 고장이 났거나,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기에 이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여 개선을 위한 활동이었다. 더불어 시내버스의 정시성과 시내버스 정류장내 불법 주정차의 수를 파악함으로써 버스 이용의 불편함을 개선시키기 위한 조사활동을 진행하였다.

둘째,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도로 다이어트 개념을 도입하기 위한 기초 조사이다. 도로 다이어트란 80년대 미국에서 시행된 제도로, 인도 위에 자전거 도로를 설치하던 기존의 자전거 도로 정책을 발전시킨 새로운 개념이다. 구체적인 조사활동을 위하여 천안 도심을 천안역과 두정역, 쌍용역, 터미널, 성정동 롯데마트, 구성점 홈플러스 6개 권역으로 나눈 후 해당 지점의목적지까지의 주요 교통로인 도로폭의 넓이를 조사하였다. 주요 도로폭이 법정 도로폭의 넓이보다 넓을 경우 도로폭을 줄여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드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셋째, 천안 도심의 자전거 보관대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나, 조사 범위와 조사 기간, 날씨 등의 변수로 전수 조사를 하지 못 한 아쉬움이 남는다.

넷째, 조사활동을 진행하면서 공공디자인과 공공아트에 대한 개념을 심어주어 도시를 새롭게 볼 수 있는 시각을 넓히고자 하였다.

더불어, 장애인 보호 작업장을 방문함으로써 베트남에서의 활동과 비교를 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하였으며, 라온아띠 1기 선배들과의 만남을 통한 현지 활동에 있어서의 유의점과 친목을 만드는 계기를 만들었다.

물론 이러한 모든 조사활동이 진행된 것은 먼저 인턴쉽 활동을 한 친구(형규. 은지)들과 같이 조사활동에 발로 뛰어준 친구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7일동안 매일 같이 천안시내를 걸어다니며 현장에서 발로 뛴 2기들... 고생 많았다고....


1기와는새로운 만남과 활동을 진행한 친구들...베트남에서 항상 즐겁고 재미있게 생활하고 몸 건강히 다녀와서 많은 경험담을 알려주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