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16일 토요일

스승의 날!

사무실에 출근하여 자리에 앉아 컴퓨터를 켜고 있는데, 사무실 문이 열린다.
선생님의 도움?을 받으며 아장아장 걷는 꼬마녀석과 하이디 선생님이 안으로 들어온다.

그리곤 하이디 선생님이 "잘 샘 저기 계시다"고 하며 나를 가리키는데, 꼬마 녀석의 손에는 편지처럼 생긴 것이 들려져 있다. 그리고 꼬마친구는 나에게 그 종이를 내민다. 종이를 받아 펼쳐보니 "선생님 사랑해요"라는 글씨가 씌어져 있었다. 글자 한나 하나를 또막또막 눌러 쓴 이쁜 글씨이다.
필자는 그만 감동을 받아 어떻게 해야 할 지 한참을 서성이다가 꼬마녀석을 살며시 안아 주고 볼을 비비었다. 녀석의 편지를 받아보니 오늘이 스승의 날이었던 것이었다.
원생들에게 특별히 잘 해 준 것도 별로 없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그러고 보니 이 곳에서 일을 하면서 이런 편지를 받아본 적이 몇 번이던가... 예전에도 그런 편지를 살며시 주던 친구녀석의 얼굴이 떠 오른다. 지금은 많이 컸을텐데...

참고로 필자는 "잘샘"으로 불리우고 있다. 아니 "잘샘"으로 불리어지기를 원해 항상 그렇게 교육?을 시키기때문에... 교육의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 물론 큰 7세 몇몇 녀석들은 5~6세까지 "잘샘"으로 부르다가 이제는 장난을 치기 시작한다. "잘샘"을 빗댄 "자샘" 혹은 "꼬불이"라고.... 이런 녀석들을 포함한 모든 원생들이 귀엽지만 말이다.
참고로 "잘샘"은 "잘 생긴 선생님"의 준말임

오늘 꼬마친구에게 배우며, 나 자신을 반성해본다. 나는 과연 그동안 얼마나 많은 선생님들에게 안부 혹은 고맙다는 인사를 한 적이 있던가....

다음주에는 은사님에게 꼭 고맙다는 말을... 아니 인근에 계신 분들은 찾아뵈어야겠다.
나의 자극과 감수성을 깨우쳐준 꼬마 친구가 고맙다.

제비꽃의 변신

요즘 하루하루가 바쁘게 돌아간다. 과연 좋은 일인가? 해야할 일과 하고 싶은 일들이 많은데 모든 일들을 완전하게 하지 못하는 것 같아 항상 아쉽다.

최근 노트북을 정리?하다가 오래된 사진들을 보면서 평상시 기록으로 남기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어 조금씩 정리중이다. 첫번째 정리가 봉서산에서 서식하는 할미꽃 사진을 정리하는 작업을 마무리하였다. 비록 2개월의 짧은 작업이었지만 지속적으로 변화 모습을 추적하고자 한다. 물론 다른 식생들도 만찬가지로... 그렇게 되면 나중에 좋은 하나의 자료가 되지 않을까 한다.

그 후속작업으로 하는 것이 제비꽃 정리작업이다. 물론 제비꽃의 모든 유형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했어야 하지만 필자의 게으름으로 인하여 아니 필자의 무지로 인하여 지금에서야 분류하게 되었다. 이러한 작업들을 통하여 필자 역시 생태에 대한 관심과 공부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되어 기분이 좋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나만의 자위가 되지 않을까...
4월~5월의 우리 주변의 야산과 구릉, 공원, 나대지 등에 흔히 볼 수 있는 꽃으로 도감에는 대략 20여종으로 분류된다.

이 많은 종류중 필자는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고 그냥 제비꽃으로 분류하였으나... 이는 다시 한번 필자의 무지임을 알게 되었다. 다음번에는...

이번에 좀더 구체적으로 알게 된 녀석은 졸방제비꽃으로 산의 음지 혹은 습지에서 자라난다고 한다. 줄기에는 흰색 잔털이 있으며 줄기는 어긋나는 세모진 심장형은 가장 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고 한다. 잎자루 밑 부분의 턱잎에는 빗살 같은 톱니가 존재. 꽃은 5~6월에 피고 잎 겨드랑이에서 자라는 긴 꽃자루 끝에 연보라색 꽃이 옆을 향해 핀다. 아랫쪽 꽃잎 안족에는 자주색 줄무늬가 잇으며 타원형 삭과 열매는 익으면 3쪽으로 벌어진다고 한다.(진선출판사 야생화쉽게 찾기에서 인용)
5월 8일 봉서산에서 처음 사진을 찍었으며 지난 5월 29일에 다시 찍은 사진이다.

2009년 5월 15일 금요일

할미꽃의 변신

올해 봉서샅에서 만난 할미꽃 추적기를 통하여 우리꽃의 다양한 모습을 확인하고자 한다.

다른 곳에는 할미꽃이 이미 만발했음에도 필자의 게으름으로 4월초에 봉서산에서 확인하게 되었다. 계기는 쌍용중학교와 연계수업의 일환으로 생태교육을 준비하기 위해 답사하기 시작 이후 주1회 봉서산을 오르락내리락하게 되었다.


따스하고 양지바른 무덤가.... 세월과 도시의 변화의 모습을 보면서 한결같이 서 있는다. 모진 풍파를 버리고 떠나듯이...

4월 중순... 솜털이 뽀송뽀송하던 줄기와 꽃봉우리는 어느덧 무성한 흰색의 백발로... 어떤이는 이 때문에 백발의 하얀 할머니를 닮았다고 할미꽃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운다고 한다.
백발의 풍성한 머릿결도 이제는 힘에 부치는지 바람의 기운을 얻어 하늘하늘거리며 자손을 번식시키기 위해 안간힘이다.

이러한 할미꽃의 갖은 노력끝에 빛이 좋은 양지뜰에는 우리의 이쁜 꽃들을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생명의 경이로움과 더불어...


필자는 할미꽃을 봉서산 남동쪽의 등산로와 양지바른 무덤가 주변에서 4월에 자주 접하였고 서쪽 능성이(아파트 공사현장 인근)에서는 5월초까지 접하였다.

쌍떡잎식물로 미나리재비과의 여러해살이 풀.
노고초 혹은 백두옹이라 불리우며, 유독식물이지만 뿌리를 해열, 소염, 살균 등에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