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6일 목요일

첫 라이딩, 길을 헤매다

그 분의 왕림이후 첫 나들이 장소로 공세리성당으로 거창하게 잡고 출발... 고고씽.

느낌이 좋다.  "역시 가격이 비싸면 비싼 값을 하지"라고 혼잣말의 감탄사를 연발하면서...신나게 흥겹게 달린다.
차량의 시운전과 동일하게 자전거의 기어변속을 이것저것 해보며, 부드럽게 기어 변속이 잘 되는지 혹 아닌지.... 그리고 불량이 있지 않을까 노심초사함녀서...

늦은 오후.. 도로를 달린다.

빵빵!!! 갑자기 경작소리가 들린다. 순간 흥이 깨지며, 뒤를 돌아본다. 그리고 입에서 욕두문자가 뛰어나오는 것을 간신히 참으며 길 옆 가장자리로 자전거를 몬다. 그래 내가 참자 참아하면서...... 혹 나라면? 하는 생각이 든다.

시계를 보니... 시간이 예상했던 시간보다 배 이상 드는 것 같다.
이래가지고는 도저히 목적지에 갈 수 없을 것 같다. 아니 단지 목포달성을 위해서는 가능하겠지만 주변 풍경을 보면서 아니 휴식을 위한 라이딩이 되기 위해서는....
그래서 당초 목적지를 변경하여 음봉의 충무공 이순신 묘소로 바꾼다.

묘소에 도착,  참배?객인지 아니면 나 처럼 바람을 쐬러 온 사람들인지 정확히 파악이 안되지만 가족 나들이 오신분들이 비교적 많은 편이다. 과거 예전에 왔던 경험과 비교하면 말이다.

아래 사진은 필자의 자전거와 헬멧이다.  그리고 충무공 묘소의 입구와 풍경 사진을 몇 컷 찍은 것이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은 예상보다 시간이 적게 드는 것 같다. 이미 왔었던 길이라 자신감이 붙은 탓도 있지만, 도로가의 한 부분을 용감?하게 탔기 때문에 아까보다 힘이 적게 든 것 같다.
당초 예상했던 소요시간보다 여유가 있기에 집 근처에서 다시 선문대쪽으로 길을 바꿔 탄다. 예전에 선문대 인근에서 바로 아산의 불당동으로 왔던 기억이 남아 있기에 그 곳을 거쳐 집으로 가는 것으로 목표를 선회하여 신나게 페달을 밟는다.
평지이기에 힘이 그다지 들지 않는다. 예전 기억을 되돌리지만 그 도로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 무대포 정신으로 무로 가도 서울로 가면 된다는 생각에 길이 있다싶으면 페달을 밟는다.
그런데 뭔가 이상하다... 자꾸만 페달을 밟아도 예전의 그 길은 보이지 않는다.
약 1시간정도 헤매인 후에 그 길을 찾을 수가 있었다. 그렇지만. 헤매는 과정에 조금은 짜증이 나긴 하였지만, 노루와 멋진 비포장길 그리고 과수원을 만날 수 있어 기분이 좋았다.
다음번에는 길을 헤매이지 않을 만만의 준비도 하면서 말이다.
 

2010년 5월 3일 월요일

5월 초의 봉서산

일주일만에 찾은 집 근처 동네 야산인 봉서산.
이 곳을 중심으로 인근 불당중학교 학생들과 생태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1시간 30분간의 수업시간을 고려한다면 봉서산과의 거리는 조금 먼 편이라 하겠다. 그렇지만 이들과의 만남으로 인하여 나의 관심사를 다시 한번 일깨우는 과정이 되었기에.... 너무나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수업준비를 위해 일주일에 한번씩 봉서산을 다니면서, 야생화사진들을 찍으면서 이렇게 글을 올린다.

지난 한 주는 날씨의 잦은 변덕으로 인하여 봄꽃들이 추위에 얼지 않았을까 걱정을 하였지만, 이는 사람의 욕심으로 본 기우에 불과하였다.

지난주에 만났던 붓꽃 녀석을 살피는 와중에, 나를 반기는 것은 바로 옆의 이슬방울들이었다.  아직 햇볕이 비치지 않아 영롱함을 찍을 수는 없었지만, 그래도 잎 끝에 맺힌 이슬방울은 영롱하기 짝이 없다. 아래의 사진들은 등산로를 따라가면서 만난 이슬방울들이다.




이번에 만날 친구는 "솜방망이"이다.  줄기와 잎이 거미줄같은 흰 털로 덮여 있어 "솜방망이"라고 불리우며 4-5월의 줄기 끝에 갈라진 가지마다 노란색꽃이 핀다. 작년에는 이미 활짝피었던 꽃들의 개화시기가 전반적으로 늦어지는 것 같다. 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를 우리 인간보다는 식물들이 더 먼저 몸소 체험함을 엿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바로 위의 은방울꽃은 전년도의 동일한 장소에서 동일한 날짜에 사진을 찍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꽃 망울도 피지 않은 것을 보면 더욱 더 확실하게 실감할 수 있다. 



지난주에 만났던 붓꽃 녀석.... 화무십일홍이라 했던가? 일주일이 지난 오늘 옛날의 화려함은 없어지고.... 나의 눈에 비친 붓꽃의 시무룩한 모습이다. 물론 본연의 임무를 마친 상황이기에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겠지만....

일주일 후 봉서산의 또 다른 모습을 기약하며.... comming soon.

2010년 5월 2일 일요일

청소년 자전거 학교 "자전거야 놀자!"

올해 가장 중요한 사업중의 하나인 자전거 활동.
시작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전거 안전학교를 5월 8일부터 29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자전거의 발달사와 숨은 이야기 그리고 법 제도에 대한 이론교육을 시작으로 실전 자전거 타기 연습, 그리고 자전거 정비의 기초, 자전거 도로의 모니터링과 결과 보고 등의 활동으로 마무리된다.
더불어 자전거 안전학교를 수료후 관심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6월부터 월 2회 모임 즉 자전거 동아리를 운영할 예정이다. 
본 회는 녹색교통 관련 활동으로 자전거 도로 모니터링과 도로다이어트 등의 정책적 제언등을 진행했었지만, 실질적인 자전거 세력이라 할 수 있는 동아리를 만들지 못했었다. 이에 올해는 자전거 동아리를 만들어 지속적인 모임을 진행할 예정이다.
더불어 하반기에는 가족 중심의 자전거 안전학교를 진행함으로써 가족 모두가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그리고 자전거 마일리지는 자전거로 지구 한 바뀌 즉 4만km를 도는 운동으로
한 주일의 운행거리를 측정하여 온난화가스의 주범인 CO2를 줄이기 위한 실질적인 활동이다.
자전거 마일리지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필자의 일터로 연락바랍니다.
사무실 : 041-575-9897/8

지구 온난화 교육 "지구지킴이"

3월말 봄이라 하지만, 아직까지 바깥의 체감온도는 쌀쌀합니다.
지역아동센터 20여명의 아이들과 한화 자원봉사자들과의 첫 만남.

첫 만남을 시기하는지 훈훈해야할 실내온도가 바깥 날씨처럼 썰렁한 냉기가....

본인의 별명을 소개하는 와중에, 몇몇 친구들이 저 보고 "꼬불이"라고 합니다. 머리가 고수머리이고 길다고, 어떤이는 ㅋㅋ 웃어댑니다. 연애인 "김국진" 닮았다나... 저에겐 연애인 닮았다는 것 보다 꼬불이라는 별명이 더 좋네요.


높낮이 없는 필자의 설명보다는, 다양한 볼거리와 현란한 색채, 입체감을 보여주는 영상물에 푹 빠진 모습들입니다.



본인이 불러지고 싶어하는 별명 부르기와, 외계인이 본 지구의 모습 그리고 지구 온난화 실험, 우리의 실천다짐까지 90분동안 쉼 없이 달려온 시간...

조금은 지루할 수도 있었지만, 새로운 만남과 시작 그리고 함께하는 즐거운 동행이 있는 하루였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