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12일 수요일

5월초의 봉서산(2)

일년을 기다렸는데.... 드디어 그 분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 분이 누구냐구요?
음..
예..  맞습니다. 주인공은 바로 이어지는 은방울꽃입니다.
작년에 약 2달에 걸쳐 봉서산을 헤매이다가 만난 그 기쁨을 지금도 잊을 수가 없듯이.. 해마다 그 분을 만날 땐 기분이 너무나 좋습니다. 
군락의 모든 꽃들이 활짝 핀 것은 아니지만...  이번주에는 불당중 친구들과 함께 꼭 와야 할 것 같습니다. 지난주에는 아직 피지 못한 은방울꽃 군락을 소개시켜줬는데...
이번에는...  친구들이 너무 좋아할 것 같습니다. 아니 벌써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짐니다.


이번에 소개할 친구... 누군지 아시겠죠.
아니 이 친구를 모른다고요. 아니 잘 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흠... 지금에서야 눈치를 채셨다고요. 예 붓꽃 맞습니다. 아직 본 모습을 갖추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합니다.  필자인 저도 이런 모습은 처음입니다. 활짝 핀 모습 아니면, 이미 꽃이 진 모습만을 보다가 이런 모습을 보니 기분이 너무 좋네요.



이 분을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정말 대단하신 분입니다. 아니 퀴즈를 내도록 하지요.
이 친구의 이름을 아시는 분이 계시면 저에게 연락을 주세요.  제가 조그마한? 선물을 보내드리지요. 제 블로그를 잘 읽어보면 쉽게 찾을 수도 있어요. 4월 블로그에서 첫 선을 보였는데 변화가 없음을 알렸는데... 드디어 싹을 틔우기 시작했으니까요. 조금은 알듯하다고요...



이번 손님도 지난해에 필자의 블로그에 많이 단골로 소개된 분으로 구슬붕이입니다. 좀더 핀트와 조리개값이 잘 맞았다면 더 좋은 사진이 되었을텐데.... 조금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구슬붕이는 두해살이로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라며, 종 모양의 연한 자주색 꽃이 위를 향해 달리는 것이 특징. 열매는 가을에 익는다고 한다. 


이번 사진속의 주인공은 꽃과 곤충인데, 곤충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에 넘어가고, 주연은 다 아시죠. 지난번에도 소개된 솜방망이입니다. 줄기와 잎이 거미줄 같은 흰 털로 덮여 있으며, 피침형의 뿌리잎은 로제트형으로 퍼지고, 줄기 잎은 위로 갈수록 적어진다고 하네요.


다음 손님은 다 아시죠. 잘 모르시겠다고요. 자세히 살펴보시면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절 입구 혹은 휴게소에서도 이 즙을 갈아서 팔고 있어요. 이제야 알겠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아직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좀더 힌트를 드리지요.
약국에서도 초기 종합감기약으로 판매하고 있어요. 특히 술을 좋아하시는 분은 이 뿌리즙을 많이 드시면 숙취해소에 아주 좋습니다.
어떤 이는 이를 덩굴식물이라하고 덩굴나무라고 부르는데.... 헷갈리네요. 덩굴로 광주리, 바구니, 끈으로  이용하는데.... 친구의 이름은 칡입니다. 아직 완전한 덩굴의 모습을 갖추지 않았기에 많은 분들이 헷갈렸을 것입니다.


좀 지루하시죠. 그래도 조금만 참으시면....
이 친구는 '망개', '명감'으로 불리우기도 하는데, "청미래덩굴"이며, 암수 딴그루라고 합니다. 필자 역시 정확한 암/수 구분은 잘 모르겠네요. 좀더 공부를 하는 수 밖에.... 무식하면 공부하는 수 밖에 없네요.
잎겨드랑이의 턱잎이 변한 덩굴손으로 다른 물체를 감고 오르며, 열매는 둥글고 붉게 익으며, 꽃꽃이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봉서산 등산로를 오를때에는 못 보았던 친구인데, 내려오는 도중에 만난 친구입니다. 지난해 많이 본 친구인데. 이름이 기억이 나지 않아 집에 와서 도감을 살펴보니, '선밀나물"이라고 하네요. 이 친구역시 잎겨드랑이에서 자란 덩굴손으로 다른 물체를 감는다고 하네요. 암수 딴그루이며, 열매는 검은색으로 익는다고 하는데, 표면에 흰가루로 덮는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사실인지 확인해보시길..
곤충과 선밀나무의 밀애이기에... 관음증?을 즐기며 옆에서 촬칵...

더 많은 식물친구들이 있었지만...다 소개하지는 못하고 다음에 소개를 하도록 하지요.
지천으로 피었던 애기똥풀과 산딸나무 등등....

 to be continue....

2010년 5월 11일 화요일

5월 자전거와 지구의날

필자의 일터내 지역아동센터 아이들과 한화갤러리아백화점의 자원봉사자와의 2번째 만남.

이번 만남의 주제는 자전거와 지구의 날이다. 
지구의날은 1970년 4월 22일 미국에서 대규모로 자연보호 캠페인을 전개하고 시위한 날을 기념해서 제정되었으며, 우리나라도 1990년에 도입하였다.
자전거는 친환경 교통수단의 선두주자이며, 영국에서 자전거는 20세기 최고의 발명품으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꼬마친구들에게 자전거에 대한 역사와 가치에 대한 짧은 설명과 지구의 날에 대한 소개를 간단히 끝내고,... 잠깐의 휴식 시간에 맛난 간식을 먹으면서, 한화 갤러리아 자원봉사자들과 외발자전거, 내가 타고 싶은 자전거, 만들고 싶은 다양한 자전거를 철사를 이용하여 만들었다.
조금더 다양한 샘플들을 보여 주었으면, 참고를 할 수 있었을텐데 그렇지 못한 부분이 조금은 아쉬운 점이다. 

자자.. 조용 이제 수업시작합니다. 모두들 제자리에 앉아요. 그렇지만... 아직도 어수선한 분위기....


안녕~ 예들아. 샘 이쁘지. 오늘 즐겁게 지내자.... 내 별명은  이쁜이야. 와우와우~~ 정말이야.
그렇게 불러줄 꺼지. 약속...^^

내가 만든 것은 외발자전거야... 어때? 이쁘지...나 공작 만들기에 재능이 있다구....



어.. 이쁜 색철사네. 와 신기하게 잘 구부러지네.

그러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자전거를 만들어볼까... 자전거 우선 바뀌부터 만든 후에 몸체를 만들고 핸들..그리고 다시 바퀴...

"니빠", :펜치"와 "롱로즈" 등 연장 조심하는 거 알쥐... 그리고 서로 다치지 않게 조심해야 해.

"ㅎㅎ 저 잘 만들었죠.. 이쁜 귀고리요!"

"ㅋㅋㅋ.. 이번 시간은 귀고리 만드는 시간 아닌데, 귀고리도 좋지만 자전거 만드는 건데.
그리고 집으로 가지고 가는거야... ㅎㅎㅎ"

자전거의 역사에 대한 설명과 철사로 직접 자전거를 만드니 약속했던 시간이 금방 지난다.
다음시간은 5월 31일(월)로 이시간에 만나는거야. 주제는 에너지에 대해서 공부할꺼구..

애들아 저녁 맛 있게 먹어... 그럼 안녕!


* 관련서적 : "세상에서 가장 우아한 두 바퀴 탈것-데이비드V.헐리히 지음. 알마 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