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10일 월요일

6th <천안시 지속가능발전지표 보고서>를 발행하다


.
필자의 일터에서 연말이면 <지속가능발전지표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다.

매년 보고서의 이름과 내용은 조금씩 바뀌지만 큰 틀에는 변함이 없다. 제목에서 표명하듯이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세부지표에 의거 천안의 실정에 맞는 세부 지표를 선정하여 분과 위원과 네트워크, 동아리 회원 및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모니터링과 통계 조사를 분석하여 천안시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창립 초기에는 <천안지역의 주요도로 절개지>, <제비가 천안에 머무르는 기간>, <보행공간에서의 녹지면적>에 대한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행하였으며, 이후 2004년 및 2007년 <푸른천안21 지표보고서>를 발행하였다. 2012년과 2013년에는 <한눈으로 보는 천안의제21> 시리즈로 천안시 대기오염지도, 자전거 분담률 지도, 공원 턱낮춤 지도가 발간된 이후 전주지속협의 지표 보고서를 벤치마킹하여 2014년부터 지표 보고서를 만들고 있다.

2014년 보고서는 기존 천안의제21 지표를 기반으로 모니터링 보고서를 만들었으며, 2015년 9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가 수립된 이후 2016년부터 지속가능발전목표에 의한 세부 지표 체계와 기존 천안지속협의 지표와 바탕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벌써 6번째 지속가능발전지표 보고서가 발행되었다. 


필자는 매주 <2019 천안시 지속가능발전목표 보고서>의 세부 내용을 공유할 계획이다. 선택된 지표의 대표성과 관련하여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지만 천안의 개괄적 상황을 파악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확신한다. 앞으로 보다 대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지표와 자료들을 추가적으로 확보할 예정이다. 그리고 지표 보고서  외 필자의 일터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활동도 공유할 예정이며, 필자의 일터의 블로그에도 동일하게 게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