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10일 목요일

5월말의 봉서산

아카시의 향기가 느켜지나요? 잘 모르시겠다구요. 아니, 계절의 변화가 너무 심해 꽃 향기를 제대로 만끽하지 못했다는 표현이 더 적절하듯 하다고요. 예 저 역시..
아직은 늦봄인가 싶더니, 어느세 불볕더위로 바뀌니 말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열대야까지 나타나니... 올 여름이 벌써부터 무서워지기 시작하네요.

아. 서두가 너무 길었다구요. 봉서산 등의 인근 야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까시입니다. 참고로 필자처럼 30대의 촌넘에겐 어렸을 때 텔레비젼 광고에서 나왔던 아카시아껌의 선전이 눈에 선하네요. 긴머리카락을 흩날리며, 아름다운 아가씨~로 시작되는 노랫말이 생각이 나네요. 젊으신분들은 잘 모르는 것이 당연하겠지요.
어 어쩌다 노땅으로... 오해할 것 같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아까시꽃이 활짝 피고 잠시 지는 듯 하니 새로운 꽃이 활짝 나를 반기네요.
이 꽃에 대한 설명은 할 필요가 없으실 듯 하고... 어렸을 때 심심풀이 땅콩처럼 어린 순을 많이 따다가 먹었는데... 그 추억으로 지금 아이들과 수업?아닌 놀면서 아이들에게 순을 꺽어 껍질을 까서 주면 용기가 많은 친구들은 먹어 볼까 말까 고민을 하다 입안으로 쏘옥.... 그러면 대다수의 친구들은 바로 퉤퉤합니다. 그러면서 이게 무슨 맛이냐고... 왜 나에게 이런 것을 먹어보라고 했는지 의아하다는 표정으로 말입니다.
어렸을 때 부전부리로 먹었다 하면 믿지 못하는 표정이니, 아무래도 제가 나이를 먹은거 맞는가 봅니다.

저도 이번 친구는 많이 헷갈립니다.
제 생각으로 "싸리"로 판단하는데... 맞죠.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친구 역시 정확히 모르겠지만, 도감을 활용하여 살펴본 결과 우산나물로 판단..
둥근 잎 몸이 7~9개로 갈라진 점... 갈래 조각은 다시 2개씩 갈라지고 가장 자리에 톱니가 있는 점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6~9월에 줄기 끝의 원추꽃차례에 연한 홍색 꽃송이가 달린다고 하니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봄에 잎이 우산처럼 퍼지면서 나오는 새 순을 나물로 먹어 "우산나물"이라고 한다는데.... 어린 순을 보기 위해서는 내년을 기역할 수 밖에 없네요.


여러 차례 필자의 글에 언급되었기에 더 이상 언급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려 합니다. 언뜻보면 뱀같기도 하죠. 전혀 그렇지 않다고 하면... 음.. 뭐
어린 잎 뒷면의 잎맥이 너무나도 굵고 선명하기에... 사진을 찍으면서 평소 눈여겨보지 않았단 것들이 조금은 새롭게 보이며, 좀더 관찰하게 되네요. 아니 그림을 배우면서부터라고 해야하나 헷갈리지만...


 
빛의 세기를 조절하지 못한 사진이고, 주제가 좀더 선명하지 못하네요.
당초 필자도 사진을 찍으면서 벌레들의 보금자리를 연상하면서 우리네의 살림집인 아파트를 연상하면서 찍었는데... 당초 의도를 전혀 살리지 못한 것이 되고 말았네요.
이 친구 역시 여러번 설명되었기에. 그냥 넘어가려 합니다.
안된다고요. 이름만 언급하면 청미래 덩쿨입니다. 


 
이 꽃도 여러번 언급되었기에... 아직도 헷갈리지만, 은대난초로 확신을 합니다. 다른 분들의 사진을 보니 활짝 핀 모습도 있는데... 필자는 올해도 이 모습을 담지 못했는데.. 내년엔 꼭 활짝 핀 모습을 담고자 합니다. 
이제는 점점 시들어지는 것 같네요. 다음 세대를 위해서... 



꽃이 피고 진 흔적이 남아 있은 은방울꽃. 꽃이 이미 졌기에 은방울꽃이라 부르면 안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뭐라 불라야 할지.. 대략 난감. 은방울이라 부르기에는너무 이상하고...
 

5월 말의 모습을을 지금에서야 올리니 시기감이 조금은 늦어진 듯하지만, 바로 6월초의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