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18일 수요일

천안시 시내버스 정보 단말기 점검 및 체계적 관리 필요

천안시는 2007년말 시내버스 노선 개편하면서 정류장내 시내버스 정보를 알려주는 단말기 131대를 설치하여 시내버스 이용객에게 버스의 도착 정보와 노선 정보 제공으로 이용객들의 편의를 도모하였다. 그러나 일부 버스 정류장내의 단말기들이 고장과 음영 불량으로 시내버스 이용객들의 불편과 불만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천안YMCA는 2월 9일~3월 16일까지 단말기가 설치된 시내버스 정류장의 단말기 상태와 편의시설을 조사하였다. 이번 단말기 조사는 라온아띠 2기 친구들과 경희대NGO대학원인턴생들이 도움으로 진행될 수 있었다.

조사 결과 시내버스 단말기는 131개 중 12개가 고장으로 나타났다. 고장난 단말기중 11개는 방향 및 확인키가 불량이었으며, 3개는 화면 불량, 1개는 전원이 꺼져 있었다.
단말기(LED 안내판)가 정상적으로 운영 되지만, 터미널 정류장 2곳 모두 LED 안내판 글자가 선명하게 보이지 않았다. 시내버스 이용객이 많은 터미널 맞은편 정류장 LED 안내판 1대는 용량 초과로 인해 지나가는 버스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LED안내판 추가 설치가 시급하다.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 도모를 위해서는 시급히 시스템의 오류 수정과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이용객들의 편의를 도모하여야 한다.
첫째, 버스 정류장 단말기를 신속히 점검하여 고장 상태를 확인하고 정비해야 한다.
둘째, 터미널 맞은편 정류장에는 LED 안내판 추가 설치가 필요하다.
셋째, 시내버스 정보 단말기 설치계획을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모든 정류장에 단말기를 설치해야 한다.
넷째, 버스 정류장 유개 승강장과 의자 등 편의시설 설치계획을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이를 설치해야 한다.
다섯째, 버스 정류장내의 불법 주정차 단속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여섯째, 버스 정류장에 버스베이를 설치할 경우 보행공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항목별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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